본문 바로가기
문화 예술 이야기/영화_드라마_미디어

<나의 문어 선생님 : My Octopus Teacher> 리뷰 -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by Fancy_sailor 2022. 7. 23.




이제서야 써보는 넷플릭스 자연 다큐멘터리 '나의 문어 선생님'에 대한 리뷰이다. 내가 이 다큐를 보게된것은 굉장히 우연한 일이었다. 사실 그 처음의 시작은 뜬금없게도 '사마귀'로부터 시작되었다. 어느날 주말 오전 자다 깬 멍한 정신으로 유튜브를 켰는데 우연히 피드에 뜬 사마귀 영상이 눈에 들어왔고 재생해보니 암컷 사마귀를 지극정성으로 키우는 "Please Bee" 라는 채널의 영상이었다. 암컷 사마귀의 어린시절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모습들을 차곡차곡 모아 편집한 영상이었는데, 어린 암컷 사마귀가 먹이를 먹고 성장하는 과정, 사마귀가 수컷과 교미에 성공하고 알을 낳는 모습 등 평범한 성장 과정의 모습들을 반복적으로 보여주다가 어느순간 사마귀가 점점 힘을 잃어가고 먹이를 거부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이제 성장 할 만큼 다 성장하고 여러번의 알도 낳은 어미 사마귀는 자연의 이치가 늘 그렇듯 바로 죽을 날이 다가오고 있었던 것이었다. 결국 예상한대로 사마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되고 사마귀를 키워온 주인은 처음 사마귀를 데리고 왔던 장소로 찾아가 고이 묻어주는 장면으로 끝이 난다. 이 평범하기 그지없는것 같은 사마귀의 성장 스토리를 보고 내가 충격을 받은 것은, 그 사마귀의 죽음이 전혀 평범하고 뻔한 죽음으로 여겨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마 평범한 사마귀의 죽음 그 자체에 새로운 어떤 슬픔을 발견 한 것이 아니라, 이 채널 주인의 관심과 사랑을 듬뿍 받은 좀 더 '특별했던 사마귀'의 죽음으로 인식하지 않았나 싶다. 그리고 그 특별함이라는 것은 바로 인간과 사마귀가 맺은 '유대관계' 라는 것이었다. 정확히 말하면 "짧고도 긴 시간동안 인간과 유대관계를 쌓아온 어느 암컷 사마귀의 죽음."인 것이다. 이 서사는 내게 그냥 사마귀가 아니라 충분히 좀 더 '특별한 사마귀'로써 인식하는데 큰 영향을 줄 수 있었고 즉 채널 운영자의 정성 어린 마음이 평범한 사마귀를 매우 특별한 사마귀로 만들어주게 된 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게 주책맞게 눈물 쏟아내고는 우연히 추천영상으로 보게 된 것이 바로 '나의 문어 선생님'이었다. 앞서 말한 사마귀 영상과 마찬가지로 이 문어에 대한 다큐멘터리가 주는 감동 포인트 역시 인간과의 교감, 유대관계에 큰 포인트가 있다. 결혼을 하고 평범한 인생을 살아가고있던 주인공은 어느날 문득 인생의 큰 방향성을 잃은것만 같은 기분에 사로잡힌다. 목적의식이 없는 기분에 사로잡혀 한동안 방황하다가 문득 어린시절 추억이 있는 다시마바다로 찾아가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우연히 발견한 암컷 문어에 강한 호기심을 갖게되고 그는 긴 시간동안 문어를 관찰하기 시작한다.


사실 문어는 바다생물 중 굉장히 지능이 높은 편에 속해서 바다속에 사는 강아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는데, 처음에는 잔뜩 경계하는 태세로 주인공을 대하다가 어느순간 긴장이 서서히 풀리면서 암컷 문어 역시 주인공에게 강한 호기심을 느낀다. 그리고는 여러개의 빨판이 달린 문어 다리 하나를 슥 내밀어 인간의 손을 더듬 더듬 만져보며 주인공을 처음으로 탐색하는 순간이 나온다. 매우 경이롭고 신기한 장면이 아닐수가 없었다. 그렇게 완전히 경계를 풀게된 암컷 문어는 주인공의 배 위에 올라타기까지 할 정도로 주인공과의 친밀감을 조금씩 쌓아가게 된다.



실로 문어가 바다속 환경에서 살아가는 모습은 굉장히 경이로운 수준이었는데 위기의 순간마다 몸의 색깔과 질감을 수시로 변경하며 은폐하는 것은 기본이고, 마치 사람이 두 발로 걷는 것 처럼 문어 역시 다리 두개를 지탱해서 바다속 지면 위를 걸어가기도 하고 주변의 조개더미들을 모아서 몸을 둥글게 공처럼 말아 덕지덕지 조개 껍대기로 몸을 감싸 보호하는 등 굉장히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천적의 공격을 피해가며 생존해 나가고 있었다. 사실 그보다도 가장 놀라운 부분은 문어가 생존을 위한 먹이 활동이나 천적을 피해 도망가는 본능적인 모습들 외에, 굉장히 사회지능적인 면모를 보여주는 장면이었는데 주인공은 어느날 여느때와 마찬가지로 문어를 관찰하다가 독특한 모습을 발견한다. 마침 지나가는 물고기 떼들을 향해 문어가 두 팔을 벌려 물살을 휘젓는 행동이었는데 처음에는 사냥을 시도하려는 건가 생각했지만 문어는 굉장히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방법으로 사냥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저렇게 단순한 방법이 사냥을 하고자 하는 행동일리가 없었다. 결국 한참에 이르러서야 그가 깨달은 것은 문어가 그저 물고기들을 향해 장난을 치는 행위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 문어에게도 여지없이 죽음은 찾아온다. 문어는 여러번이나 백상아리와 같은 천적들을 피해 살아남았지만 수컷 문어와 짝짓기를 하고 산란을 한 후부터 급격히 기력이 퇴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더니 주인공이 어느날 문어의 상태를 살피러 찾아갔을 때는 이미 온 몸이 불어 죽기 일보직전, 겨우 숨만 붙어있는 상태의 문어를 발견한다. 그리고 여기저기 물고기들에게 살점을 뜯기고 결국은 상어가 나타나 기력없이 늘어져 있는 문어를 단숨에 낚아채 물어가버린다. 그 모습을 본 주인공은 가슴이 찢어질듯 아팠지만 자신이 개입함으로써 생태계의 질서를 깨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그저 현상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다고 한다.





문어가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에 대해 얘기하던 주인공은 마치 절친한 친구를 잃은 것 같은 깊은 슬픔에 잠기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나는 결국 인간이 자연 생태계 속에 존속되어 있다는 것, 자연의 일부라는 소속감을 느끼는 감동과 경이로움도 물론이지만 그보다도 주인공이 문어라는 연체동물에게 큰 호기심을 느끼면서 암컷 문어에게 관심과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었던 순수한 집중력에 더욱 큰 감동을 받았던 것 같다. 우리는 사실 굉장히 사소하지만 뜻깊은 무언가에 깊게 매료되고 집중 할 수 있을 때 심리적인 만족감과 행복의 가치를 깨닫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작지만 의미있는 무엇에 깊히 집중할 수 있는 순수함은 점점 사라져가기에, 그 공허함과 상실감을 익히 알고 있는 나로써는 앞서 말한 사마귀를 키운 유튜버나, 문어를 오랜시간 들여다본 이 다큐의 주인공과 같은 마음이 얼마나 특별하고 가치 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더욱 사무친 감동을 받았는지도 모른다.

나이가 듬에도 불구하고 순수하다 라는건 과연 나이값을 못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을 문득 한적이 있었는데 또 다른 한편으로 순수함을 잃는다는 것 역시 얼마나 삶에 있어서 소중한 원동력과 에너지를 잃어가는 행위인가 라는 생각을 해본다. 인간은 결국 누가 뭐라해도 대상이 뭐가됐든 내가 온전히 집중하고 빠질 수 있는, 내게 영감을 주는 무엇을 통해서 삶의 활력을 얻고 의미를 찾아간다. 그말은 즉 순수하게 뭔가를 사랑할 수 있는 열정을 잃어 간다는것은 분명 삶의 목적을 잃은것과도 같은 기분일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마귀를 온 진심을 다하여 키울 수 있었던 것과 문어를 진심을 다해 관찰 할 수 있었던 이 두사람의 열정이 내게는 단순히 생태계의 신비함 그 이상의 특별한 감동이었다. 사소하고 하찮을 수 있는 작은 생명체에도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애정을 쏟아 부을 수 있었던 저 두 사람의 순수한 에너지가 내게는 너무나 부러운 어떤 '것' 이었을지도 모르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