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예술 이야기/영화_드라마_미디어

영화 버킷리스트 (THE BUCKET LIST) - 죽기전에 꼭 하고싶은 것들

by Fancy_sailor 2021. 1. 26.

 

 

 

 

 

버킷리스트: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 The Bucket List , 2007

제작요약미국 | 드라마 외 | 2017.11.29 재개봉 | 12세이상관람가 | 97분

감독로브 라이너 출연 잭 니콜슨모건 프리먼션 헤이즈비벌리 토드  더보기

줄거리 가난하지만 한평생 가정을 위해 헌신을 하며 살아온 정비사 ‘카터’(모건 .. 더보기

매거진'CGV Cheer-up 기획전' 다시 만나는 인생영화 4

 

 

 

산다는게 뭔지 모르겠다. 근데 원래 모르는것이 정상인것 같아서 응. 별로 크게 걱정할건 아냐. 라고 생각했다가 또 다시 심오하게 '산다는게 뭔지..' 이런 생각을 하고 앉아있다. 누구나 삶을 살아가는 목적과 기준은 다 다르고 삶에 대한 수많은 철학과 명언들도 쏟아지지만  결국 인간이 삶을 살아가고자 하는 이유는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가치 있는 일을 찾고 나아가 자기 정체성을 만들어가는데 있는 것 아닐까 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일을 열심히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의미있는 삶을 사는 것이라 본다. 그럼에도 누군가는 그 가치를 찾아가는 여정이 마냥 행복한 사람이 있을것이고 누군가에겐 죽을만큼 힘들고 어려울 수 있다.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럴 기회나 여유마저 허락되지 않는 삶을 살기도 한다. 그래서 그런 많은 희노애락 속에서 도대체 사는건 무엇인가 라는 허심탄회한 질문을 사람들은 종종 자신에게 던진다.

 

 

" THE BUCKET LIST"

 

 

버킷리스트를 누구나 한번쯤은 적어봤을 것이다. 보통 새해가 오면 '2021년 버킷리스트' 이런식으로 작성을 하곤 하는데 원래 버킷리스트가 갖는 의미는 '죽음을 앞둔 사람이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적은 목록' 이라고 한다. 생각했던 것 보다 훨씬 심오한 편. 죽기전에 하고 싶은일의 목록이라...  나는 그저 운동하기, 살빼기, 오픽 시험 응시 해보기, 태닝하기 따위의 버킷리스트를 작성했었는데 괜시리 내 버킷리스트가 너무 초라해지는 것 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영화속에 등장하는 잭 니콜슨이 맡은 역할 '에드워드' 역시도 '가장 아름다운 소녀와 키스하기', '타투하기' 등의 우스꽝스러운 버킷리스트를 목록에 채워 넣는다. 그래, 하고싶은게 뭐 특별히 대단할 필요가 있나. 하고싶은거면 그냥 하고싶은거지.  

 

이미 눈치 챘겠지만 각자 시한부 선고를 받은 두 인물 에드워드(잭니콜슨)와 카터(모건프리먼)가 만나 이 버킷리스트를 하나 하나 실행하는 과정들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영화의 스토리이다. 한평생 가정을 위해 헌신하며 살아온 정비사 '카터' ,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이지만 괴팍한 성격탓에 주변에 아무도 남지않은 사업가 '에드워드' 정말 공통점이라곤 하나도 없는 너무 다른 두사람이 만나 얼마 남지 않은 여정을 그들이 작성한 '버킷리스트'를 토대로 하나 하나 실현 해 나가는 모습을 그려준다. 

 

카터가 그저 장난스레 써내려간 버킷 리스트를 본 에드워드는 몇가지 우스운 목록들을 더 추가하며 그에게 함께 모험을 떠나기를 제안한다. 하지만 가정이 있는 카터는 쉽게 결정내리지 못하는데 그런 그에게 에드워드는 말 그대로 '촌철살인'같은 말을 내뱉으며 당장 떠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들을 말하며 그를 설득해낸다. 거기다 자신은 가진게 돈 뿐이니 버킷리스트 여정을 위한 지출에 대해서는 절대 신경쓰지 말라 한다. 갓 댐... 카터로써는 거절하는게 이상할 정도의 파격적인 제안 아니었을까.

 

 

 

 

 

 

 

스카이 다이빙하기, 카레이싱, 히말라야 등반하기, 장엄한 것을 직접 보기, 아름다운 소녀와 키스하기, 모르는 사람 돕기, 눈물이 날 때 까지 웃어보기 등등 그들만의 크고 사소한 버킷리스트를 작성하여 둘이 함께 짧고도 긴 여행을 떠난다. 이 귀여운 두 할아버지가 즐겁게 여행하는 장면들은 하나 하나 즐겁고 유쾌하다. 시한부를 선고받았음에 불구하고 저렇게 유쾌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그들은 '여행'에 푹 빠져드는데, 한편으로는 '시한부'가 되고서야 저 엉뚱한 버킷리스트를 실행해 볼 수 있었다는 것은 반대로 그들이 시한부가 아니었다면 감히 엄두도 내지 못했을 것이라고도 해석이 되니, 그 부분이 어쩜 참으로도 아이러니 한 부분이 아닐 수 없다. '시한부'가 되었기에 비로소 실행해 볼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카터가 영화속에서 한 말중, 어떤 여론조사에서 1000명에게 언제 죽게 될 지 미리 알고 싶은지 대해 질문했는데 96%가 '아니오'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그리고 나머지 4%만이 '네'라고 대답했는데 카터 역시도 그 4%에 해당한다고 했다. 앞으로 얼마나 살게 될 지 알면, 훨씬 더 자유로울 거라고 생각했다는는것이 바로 그 이유다. 

 

 

 

 

 

 

 

 

장엄한 버킷리스트부터 사소한 버킷리스트 까지 그들은 하나 하나 즐겁게 채워나가지만 여느 영화에서도 그렇듯, 이들 역시 중간에 역경이 찾아온다. 돌연 여행을 중단하게 되지만 아직 그들의 버킷리스트는 끝나지 않았다. 그 우여곡절 끝에 어찌됐건 이 버킷리스트를 마무리 짓게 되는 것이 이 영화의 감동 포인트다. 영화를 보면서 내가 가장 울컥 했던 말은 곧 죽음을 앞둔 카터가 에드워드에게 남기는 말 중에서 "인생의 기쁨을 찾아가시오. 그리고 물결따라 흘러 가도록 하시오." 라고 했던 말이다. 어쩌면 참 흔하게 접해봤을 말임에도 불구하고 요즘의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가치관과 너무 비슷한 말이라, 순간 더 울컥하고 와닿았나보다. 이런 저런 이유와 핑계들로 해오지 못한 것, 해보지 못한 것, 표현하지 못한 것, 용기내지 못한 것들 그 많은 것들을 숨기고 모른채 하는 것은 스스로의 존재감과 정체성을 떨어드리는 짓이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가장 많이 들먹이게 되는 핑계 중 하나가 바로 '여유' 그 여유라는 것이 문제인데, 곰곰히 따져보면 '여유'와 상관없이 당장 바로 실행 할 수 있는 위시리스트도 분명 있을 것이다. '여유'를 핑계로 사실 도전하는게, 시작해보는게 두려운것이 아닌지도 따져봐야 될 문제다. 

 

사실 이 유명한 명작을 언젠가 봐야지 하고 생각해두고 있다가 새해를 맞이하면서 마침 이 영화가 떠올랐고 시기 적절하게 보기 좋은 영화였다고 생각한다. 인생이 뭔지 모르겠고 마치 스스로의 삶에 대단한 서사라도 부여해야 될 것 같은 느낌 혹은 그냥 그저 압박이 들 때 아니면 맘이 공허하거나 뭐가됐던 인생에 대한 적적한 회의감 내지는 궁금증이 몰려 올 때 언제든 그냥 멍하게 이 영화 한편 틀어놓고 조용히 감상해보길 추천하고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