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블로깅하기

카카오 스튜디오에 이모티콘 제안을 보내다. 그 결과는? (카카오 이모티콘 제작/제안 가이드)

by Fancy_sailor 2020. 5. 2.

https://emoticonstudio.kakao.com/pages/home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카카오 이모티콘 만들기, 제작 제안, 승인 후 출시 및 판매

emoticonstudio.kakao.com

 

최근에 2주전쯤 카카오 스튜디오에 처음으로 작업한 이모티콘 제안을 넣어봤다. 전부터 이모티콘 제작을 해보고 싶었는데 일을 핑계로 피곤하고 바빠서 한번도 시도해보지 못했는데, 이렇게 직접 만들어서 제안을 넣어보기까지 시도해본건 이번이 처음이다! 나름대로 작은 쇼핑몰들을 왔다갔다하며 디자인 일을 몇년동안 해왔지만 전혀 자기개발에 도움되지 않는 작업들의 반복으로 지쳐있던 와중에...용기를 내서 처음으로 개인 작업을 시도 해 보았다. 포털창에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라고 검색하면 위 사이트가 나오고 제안하기를 누르면 본인이 제작한 작업 이미지 PNG 파일을 첨부하여 보내는 방식이고 늘 상시로 제안을 받는다. 나는 첫 작업이기도 하고 움직이는 않는 이모티콘으로 제작하여 제안을 넣었다.

 

 

 

 

 

이렇게 이모티콘의 종류에 따라 사이즈 및 해상도, 용량에 대한 제안 가이드가 구별되어 있다. 

나같은 경우는 멈춰있는 이모티콘 제안이었기 때문에 360x360 정사각형 사이즈로 총 32장의 PNG 파일을 생성하여 보냈다. 

 

 

멈춰있는 이모티콘 제안하기 - 총 32종 PNG 이미지 (투명배경)

  1. 제작 사이즈는 360 x 360 (px)
  2. 시안은 1개당 150KB이하로 제작
  3. 해상도는 72dpi, 컬러모드 RGB권장.

움직이는 이모티콘 제안하기 - 총 24종 PNG 21종(투명배경) + GIF 3종(흰배경)

  1. 이미지 사이즈는 360 x 360 (px)
  2. 이미지는 1개당 2MB 이하로 제작 
  3. 해상도는 72dpi, 컬러모드 RGB 권장

큰 이모티콘 제안하기 - 총 16종 PNG 13종 (투명배경) + GIF 3종 (흰색배경)

  1. 3가지 타입의 이미지 사이즈로 제작 가능- 정사각 540x540(px), 가로540x300(px), 세로300x540(px)
  2. GIF 이미지 3개는 타입별로 1개씩 필수 제작
  3. 이미지는 1개당 2MB 이하로 제작
  4. 해상도는 72dpi, 컬러모드 RGB권장
  5. 16개 이미지 중 3개의 이미지는 24프레임 이하의 GIF제작

 

 

 

 

 

 

 

이렇게 위에서 보는것 처럼 작업한 창작물에 대한 설명과 이미지 첨부만 하면 제안하기를 완료 할 수있다.

위에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작업한 완성 파일을 가져와서 첨부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모티콘을 제안하기를 완료하면 '심사중' 상태로 넘어간다. 심사 기간은 약 2주 가량 걸리고 틈틈히 위 사이트에 들어가서 내가 창작한 작업의 진행이 어떻게 되어가는지 직접 확인해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미승인'됐을 경우에 따로 불합격 사실을 개인적으로 통보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그 사실을 알고 있다는 것은 즉.. 나의 제안이 불합격 했다는 뜻이다. ㅠ.ㅠ

 

 

 

 

 

 

언제쯤 결과가 나올까...기다리고 있던 무렵 다시 사이트를 들어가 보았는데 제안상태가 '미승인'으로 확인되었고 즉 '불합격'을 의미한다. 그리고  저렇게 결과를 알리는 메시지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ㅠㅠ  비록 통과되지 못한 작업이지만 혹시나 다시 수정하거나 디자인을 다르게 변경하여 작업 해 볼수도 있으므로 나의 실패 작업물을 이곳에 공개하진 못하겠지만... 여러모로 아쉬웠다. 오랜만에 열정을 불태우는 작업에 몰두 해보게 되었다고나 할까ㅜ.ㅜ 하지만 첫 작업이니만큼 어떻게 첫 술부터 배부르랴. 그만큼 더 기발하고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 많은 창작자들이 카카오에 이모티콘 제안서를 넣고 있다는 의미 아닐까. 아무튼 이 경험을 기회로 새로운 작업을 시도 해 보았다는게 스스로에게도 '열정'을 불러일으킬 동기부여가 되는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고... 다음에 새로운 아이디어로 다시 작업을 시도 해 볼 생각이다...성공한 프리랜서가 되는 건 쉽지 않다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