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블로깅하기

다음 카카오 애드핏 (kakao AdFit) 신청 결과와 보류된 사유 및 원인.

by Fancy_sailor 2020. 4. 22.

 

 

얼마전 구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 30일 동안 정지 당하고 구글에 상처받은 마음... 다음 애드핏 광고 배너라도 시도해봐야겠다 싶어서 어제밤에 신청했으나 하루만에 단호하게 "매체 심사가 보류되었습니다." 라는 메일을 받았다. (다음에게도 거절ㅠㅠ)

 

 

 

 

 

어째서 이유가 뭘까? 충분히 승인 될 수 있을거라 생각했는데 막상 보류 당하니 원인이 너무 궁금하여 직접 상담을 신청해 보니, 

그 결과 정말 사소한 놀라운 이유가 있었다. 바로 "유튜브에서 가져온 동영상 때문이라는 것" 티스토리 게시물은 순수하게 본인 창작의 게시글이어야 하는데 유튜브 동영상은 다른 저작권의 매체를 가지고 온 것이므로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 사유에 적힌 바와 같이 "노래 가사 업로드 행위" 또한 저작권 위반.

 

 

 

 

 

 

 

맙소사....나는 이러한 이유를 전혀 알지 못했고 그동안 좋아하는 노래나 관심가는 음악들을 유튜브에서 몇몇개 가져와, 플레이 리스트 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넣었는데 그게 문제가 됐었다니... 유튜브 링크가 들어간 게시물들을 당장 모두 수정하고ㅠㅠ 플레이 리스트 카테고리는 모두 정리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쨌든 중요한 포인트는 티스토리에 게시하는 게시물 컨텐츠는 처음부터 끝까지 "순수 본인 창작"의 게시물이어야 하며 다른 저작권 매체를 끌어와, 잠깐 인용하는 것이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무쪼록, 원인을 알았으니 유튜브 링크가 들어간 모든 게시물을 전면 수정하고ㅠㅠ 다시 재 심사 요청을 보내야 겠다. 사실 생각해보니 다른 블로거님들 사이트에서 유튜브 영상을 가져오는 경우는 많이 보진 못한 것 같긴하다. 나는 영상 컨텐츠를 '자료'로 활용하여 새 게시물을 창작 하는 것은 괜찮을 줄 알았는데, 심사 기준이 그러하다 하니 어쩔 수 없는 노릇이다. 어쨌든 더욱 투명한, 순수 저작권이 입증된 블로그를 활성시켜 나가기 위한 기준이라 여기고, 전면 수정을 해야겠다.

 

 

그리고 예외적인 부분) 

 

 

 

 

1. 본인이 직접 촬영한 영상물은 상관이 없다.

2. 본인 계정 유튜브 채널에서 가져온 영상도 상관이 없다.

 

 

point)

"본인 창작물이라면 뭐가 됐든 상관 없다." 

"내 저작권이 있는 컨텐츠로만 구성하면 된다." 

 

 


2020. 4. 26일 추가 하는 글

 

 

결론적으로 다음 카카오 애드핏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가져 올 경우 저작권법 위반으로 승인되지 않는다." 라고 하였지만 사실 유튜브 동영상 컨텐츠가 포함된 몇몇 게시글이 다 삭제되지 않았음에도 어쨌든 승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즉, 내가 처음 보류 당했던 정확한 이유는 이거였던것 같다. 단순히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가져왔기 때문이라기 보다, 내가 유튜브에서 음악 동영상을 주로 가져와서 그 밑에 노래 가사말로만 컨텐츠를 채우고 올린 게시글들이 10개 정도 됐었는데 처음부터 끝까지 그냥 다른 저작권을 복사하듯 가져온 게시글이었기 때문에 보류 당했던 것 같다.

 

즉 다시 말해서, 내가 스스로 작성한 게시글을 뒷받침하는 보조적인 의미로 유튜브 동영상 한개쯤 가져오는 것 정도는 괜찮을 수 있지만, 음악 컨텐츠를 가져와서 그 밑에 노래 가사만 붙이고 게시글을 등록하는 행위처럼 100% 남의 저작권만으로 완성된 게시글은 승인 되지 않는다. 라고 말하는것이 훨씬 맞는 표현인 것 같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노래를 올리고 가사만 붙여서 올리는 행위는 남의 저작권을 그대로 가져다와서 복사 붙여넣기 한 것 밖에 되지 않으니까 말이다.

 

혹시라도 '유튜브에서 동영상 갖고 오면 무조건 카카오 애드핏 승인 안돼!' 라는 오해가 생길 여지가 충분히 있을 것 같아서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하였다. 무튼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글에 첨부하고 싶을 땐, 내가 창작한 글의 비중이 훨씬 많아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자.

 

 

 

-E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