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냥이와 수족관

물생활 초보의 어항세팅 변천사

by Fancy_sailor 2020. 11. 26.


최근 몇주간 뜬금없이 어항에 내내 꽂혔더랬다. 이유는 사실 우리집 고양이 남순이 때문이었는데 다른게 아니라 내가 외출했을 동안 무료했을 우리 냥이를 생각하니, 마음이 짠해서 처음에는 이것저것 장난감을 사다바쳤지만 뭔가 또 새로운 흥미로운 볼거리를 사주고 싶었다. 울 냥이는 내 방을 자신의 메인 플레이스라고 생각하므로 베란다까지 다소 거리가 멀어서 베란다에서 그닥 많이 놀지 않는다. 그래서 다른 냥이들처럼 바깥세상 구경 하며 놀 기회가 훨씬 적기 때문에 방안에 남순이를 위한 볼거리를 주고자 해서 물고기를 사다 기르기로 생각했다. 근데 사실 초반에만 해도 쪼그만 어항에 작은 치어 몇마리 길러야지 생각하고 구피 4마리를 사왔었는데 남순이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실패했다... 그리고 여과기를 틀어도 너무 작은 어항 사이즈 때문에 물살이 너무 세서 구피가 헤엄을 치기 힘든 수준이라, 여과기를 계속 켜놓지 못했고 어항 환경이 적절치 못해서 결국 4마리의 구피 모두 떠나보냈다ㅜㅜ




이런 벽걸이식 어항이고 사실 식물 키우는 용도로 나온 인테리어 제품인데 굳이 저기다 작은 물고기를 몇마리 키우겠다고 생각한 내가 어리석었다. 작은 물고기일수록 더 연약할텐데 작은 공간에 키우고자 했던 의도때문에 구피4마리를 감당하지 못하고ㅠㅜ 하늘나라로 보내버렸다. 나름 여과기도 달았지만 여과기가 제 역할을 못했으니...죽을수밖에... 사실 용캐도 구피 한마리가 끈질긴 생명력으로 마지막까지 살아있었는데 걔만은 살려보자 싶어서 중간에 맞춤제작 어항 주문하고 난리를 쳤지만 그 사이에 또 죽어버린것이다...





그래서 심기일전하고 본격적으로 제대로 된 어항을 셋팅해보자 하고 위와같이 완성했다. 어항 사이즈는 가로 세로 40cm이고 수초는 사실 베란다에 아빠가 키우는 식물 대충 뽑아와서 넣어버렸다ㅋㅋ 히터, 여과기, 온도계, 바닥재 등등 못해도 총 10만원 이상 지출한 것 같다. 특히 여과기를 구매할 땐 유튜브에서 어항 여과기에 대한 상품 설치나 소개 영상을 먼저 보고 구매하길 추전한다. 내가 설치한건 스펀지 여과기인데 대중적으로 가장 많이쓰고 상품평이 좋은 것 같아서 스펀지여과기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역시 어항은 조명이구나를 절실하게 느끼는 순간. 저렇게 어수선하게 완성하고도 나름 뿌듯해서 한동안 '물멍'시간을 가졌다. 근데 막상 이것저것 다 집어넣고 형광 자갈도 넣고보니 왠걸 갑자기 너무 난잡해보인단 생각이 드는거다. 중앙에 있는 수초도 왠지 물고기 헤엄을 방해할 것 같단 생각이 들고... 그래서 다시 세팅을 아래와같이 바꾸게됐다.




결론적으론 지금의 이 상태가 가장 맘에든다. 어쨌든 이번에 데려올 물고기는 '베타'인데 초보들이 키우기에도 좋고 여과기가 없이도 살 수있는 어종이라고 한다. 그리고 수초 침대에서 잠을 자는 특성이 있다고 하여 마침 딱 적절한 수초도 넣어놨고, 더 필요한게 있다면 숨숨집이랑 베타가 좋아하는 알몬드잎 정도? 그리고 어항 청소부라 불리는 '코리도라스'도 함께 데려올 생각인데 베타와 그나마 합사가 가능하다고 하여 추천받았다.

무튼 물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요몇일간 히터도 켜고 여과기로 기포발생 시키면서 수질 관리해주는 약품도 넣었으니 이제 베타를 입주시켜도 좋지않을까 생각한다.

남순이를 위해서 작은 물고기 몇마리 키우고자 한게 스케일이 커져서 여기까지 와버렸다... 사실 내 어항은 그렇게 큰것도 아니라고 하니, 그래도 물고기가 살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은 맞춰놓은 상태라고 본다. 전에 나의 무지함으로 몽땅 죽어버린 4마리의 구피들에게는 미안함을 전하며...ㅜㅜ (삼가 고어의 명복을...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