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냥이와 수족관

<수이사쿠 사이펀 L사이즈> 조립 및 어항 청소 (물고기 똥 대청소)

by Fancy_sailor 2020. 12. 20.

 

어항에 물고기를 키운 이후로 처음으로 대대적인 어항 청소를 해줬다. 그동안 긴 스포이드로 물고기 똥이나 사료 잔여물 같은 것들을 조금씩 치워주긴 했었는데 돌 사이사이로 껴서 가라앉은 이물질들이 워낙 많아서 어항청소 전용 기구 '수이사쿠 사이펀'을 구매하고 드디어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사용설명서가 일본어로 적혀있어서 결국 유튜브에 조립방법을 찾아서 따라보고 만들었다. 아래 영상을 보면 조립하는 방법과 사용법 까지 친절하게 설명 해주고 있다. 사실 처음엔 저렴한 아무 펌프나 사서 대충 하면 되겠지 생각했는데 조금 서칭을 해보니 이 제품이 어항 물갈이 하는 기구 중에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들 중에서 제일 탑 오브 탑이라는 리뷰가 많아서 나도 이 제품으로 얼른 선택하였음. 일단 내 어항은 가로, 세로 40cm이고 수이사쿠 사이펀 사이즈는 L사이즈로 구매했다.

 

 

 

 

대충 이런 모양으로 조립을 완성했고 조립하는건 되게 간단해서 그렇게 문제될 건 없었다. 단지 처음 사용해보는거라 아직 사용하는 스킬이 좀 미숙한게 문제인데 몇번 쓰다보면 숙련되겠지... 이게 펌프 기능이 되게 좋아서 그런지 물을 쭉 빨아들이니까 물고기가 싼 똥들이나 이물질들이 정말 잘 빨려올라오긴 한데 어항 물도 무서운 속도로 빨아들이더라... 그래서 사실 똥만 빼내는 느낌이라기보다는 의도치 않게 전체 물갈이도 같이 하게 되버렸다. 글쎄 이게 내가 아직 미숙해서 그런건지 잘 모르겠는데 어쨌든 똥을 빨아들인다는 것 자체가 당연히 물도 같이 올라오는 것이기 때문에 이물질이 많다면 아마 많은 양의 물을 빼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미리 준비해뒀던 깨끗한 물의 양이 많지 않아서 저렇게 큰 통에다 찌꺼기와 함께 올라온 물을 받은 후에 찌꺼기들이 가라앉으면 위에 사용 가능한 깨끗한 물은 재사용 하기 위해서 또 한번 물을 걸러줬다.

 

 

 

 

 

위의 사진처럼 물고기 똥 찌꺼기가 가득한 물을 뺄 수 있다.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 뭔가 의도치않게 많은 양의 물이 함께 쏟아져 나오니까 새로 환수할 물이 모지래서 말했다시피 똥이 가라앉고나서 위에 그나마 맑은 물을 재사용 했는데, 저렇게 찌꺼기 빨아들이는 작업을 총 4~5번은 반복한 것 같다. 정말 엄청나게 많은 물고기 똥과 사료 잔여물들, 찌꺼기들이 나왔고 해도해도 끝이 없을 정도였는데 혹시나 물고기들이 너무 스트레스 받아서 쇼크사 할까봐 적당히 하고 그만뒀다. 무튼 지금은 그래도 꽤 물이 많이 맑아진상태고 환수할 물이 모지라다보니 어항 물높이가 기존보다 많이 낮아지긴 했는데, 몇일 지나면 물은 다시 채워줄 수 있으니까 크게 문제될 사항은 아님. 무튼 거의 이렇게 똥 빼는 작업을 1시간 반~ 2시간은 한 것 같다... 초보자라서 그런지 모르겠는데 시간이 꽤 너무 많이 걸렸다ㅠㅠ 무슨 물고기 똥 치우는게 2시간씩이나 소모될수가 있다니ㅋㅋ 

 

 

 

 

 

저렇게 플라스틱 호스를 넣고 모래 자갈에 깊게 넣어서 펌프질을 해서 청소하면 되는 방식. 위에 가져온 유튜브 링크를 보면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훨씬 쉽게 볼 수 있다. 무튼 위 사진은 환수통으로 물을 조금씩 채워주고 있는 모습이다. 정신없이 어항 청소하면서 사부작 거리는 바람에 사진촬영을 많이 못했는데 어쨌든 어항 청소 하기 전에 유의할 점은 제발 꼭 히터기 코드를 뽑고 해야한다는 것이다. 내가 벌써 히터기 실수를 두번이나 했는데ㅠㅠ 물을 빨아들이면서 물 높이가 낮아지면 물에 잠겨있어야 할 히터기가 상온으로 나오게 되고 그러면 히터기에 부착되어 있는 고무가 타버리게 된다. 저번에도 한번 청소하다가 이 점을 잊어버리고 히터기 고무 하나를 태워먹었는데ㅠㅠ 이번에도 똑같은 실수를 저질러 버렸다. 뭐지.. 어디가 타는 냄새가 난다.... 했더니 히터기가 상온에 노출되면서 고무를 서서히 태우고 있었던 것이다......... 다행히 부착된 고무는 태워먹지 않았는데 그마저 타버렸다면.... 히터기를 더이상 어항벽에 붙여놓지 못했을 거다. 무튼 이점 꼭 유의 하면서...결론은 어항 물청소 개 힘들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