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과 일상/냥이와 수족관

풍선몰리 3마리 입주 시켰다. (feat.갑작스런 풍선몰리의 출산, 망사 치어망 구매 후기)

by Fancy_sailor 2021. 4. 11.

풍선몰리 잡아주시고 있는 직원분 뒷모습

 

 

사실 갑자기 새 물고기를 들여올 생각은 전혀 없었는데 이마트 상품권을 써야해서 퇴근 하고 마트를 갔었다. 원래는 뭐 화장품이나 이런걸 사려고 했는데 딱히 사고싶은게 없어서 늘 그렇듯이 마트를 가면 꼭 들리는 '반려동물' 코너를 구경하는 도중에, 수족관에서 우연히 '풍선몰리'라고 불리는 물고기들을 발견했다. 혹시나 직원분께 소형어들과 합사가 가능하냐고 여쭤보았더니 가능하다고 하셔서 갑작스럽게 3마리를 데려오게 되었다는 이야기.

 

 

 

 

 

이름처럼 말 그대로 배가 볼록하게 풍선처럼 부풀어있는 물고기인데 입은 또 납작하게 생긴게 너무 귀엽다. 검은색, 하얀색, 노란색 이렇게 3마리를 데리고 왔고 직원분 말로는 전부다 암컷이라고 했다. 나는 딱히 번식을 시키고 싶은 생각이 없기 때문에 암컷으로만 구성된 풍선몰리 3마리들을 데리고 오면 아무 일도 없을거라고 생각했지만...  데리고 온지 하루 지나자 마자 엄청난 일이 일어났다. 일단 그 이야기는 천천히...

 

 

 

 

 

늘 그렇듯 새로운 물고기를 데리고 오면 이렇게 충분한 시간동안 물맞댐 시간을 가지고 난 후  풀어준다. 별다른 무리없이 어항에 잘 적응하는 것 같았고 노란애랑 하얀애는 절친마냥 저렇게 붙어다니는데 비해 검은색 몰리는 혼자 떨어져 다니는 걸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게 나중에 이유를 알고보니, 몰리들은 대체적으로 성격이 온순한데 어쩌다 한번씩 까다로운 성격을 가진 애도 있다고 하던데 저 검은색 풍선몰리가 바로 그러했다. 관찰하다보니 검은 풍선몰리가 같은 동족인 노란몰리, 하얀몰리들을 주둥이로 쪼으고 괴롭히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ㅠㅠ 그래서 노란몰리랑  하얀 몰리가 피해다녔던 것.

 

아무튼 저 녀석을 어떡하지.. 라고 생각하던 와중에 그 다음날 물고기들 먹이를 주려고 어항을 살폈는데 뭔가 평소에 본 적 없는 검고 작은 물고기떼들이 둥둥 헤엄치는 걸 봤다. 처음에는 머큐레이터떼인줄 알고 쟤네 오늘따라 왜 이렇게 새까매보이지 라고 생각했는데 ㅋㅋ 알고보니까 전날 데리고 온 검은색 풍선몰리가 새끼를 낳았던 것! (두둥...) 

 

 

 

 

 

막 태어난 치어 치고는 꽤 큰 사이즈인데  몰리 애들이 새끼를 출산하면 저렇게 처음부터 좀 큰 사이즈로 새끼들을 출산한다고 한다. 그리고 얘네는 알을 낳는게 아니라 바로 새끼들을 출산 한다는 점도 되게 독특하다. 무튼 저런 검은 물고기떼들이 난데없이 생겨난걸 보고 이게 뭐지? 혼란스럽기 시작했는데 알고보니 임신중이었던 풍선몰리를 데리고 오는 바람에 하루만에 우리집 어항에 새끼를 낳아버린 것이다.  (이게 무슨일)

 

원래는 물고기가 출산에 임박하면 미리 치어들을 분리할 치어망(?)을 사놓고 어미를 같이 분리 시킨 다음에 치어망에 출산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를 하는게 정석인데 나는 생각지도 못하게 갑작스런 물고기의 출산을 보게 되어서 쿠팡으로 정말 급하게 치어망을 저렴한걸로다가 구매해버렸다. 사실 더 괜찮은 상품도 많은데 사용법을 아직 자세히 모르기도 하고 제일 설치하기도 쉽고 또 물 순환이 잘 된다고 하는 망사 형태의 치어망을 구매했는데 뭐 아직까지는 괜찮게 사용 중이다.

 

그리고 풍선몰리 출산에 대해서 좀 찾아보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몰리는 처음에 수컷과 교배해서 새끼를 낳고 나면 그 후부터는 수컷이 없어도 혼자서 번식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벌써부터 고난이 예상됨.....

 

 

 

 

 

이렇게 갑작스레 몬가 싸구려(?) 느낌이 물씬 풍기는 중국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는데 치어망을 처음 조립해서 써보기 때문에 좋은건지 나쁜건지 정확히 잘 모르겠다. 그냥저냥 일단은 급한대로 잘 쓰고 있는 중이다. 새끼들을 치어망에 분리해놓고 보니 거의 20마리가 넘었다. 처음에는 열몇마리 정도 출산한 줄 알았는데 나중에 다시 세어보니 족히 20마리는 훨씬 넘는 숫자였음..ㄷㄷㄷ 이렇게 몰리가 주기적으로 계속 출산하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될지.... 약간 계획에 없던 물고기들의 번식을 맞이하게 되서 조금 난감한 상황.

 

 

 

깡패짓(?) 일삼는 성격 까칠한 검은 풍선몰리

 

 

위에서 보면 뭔가 올챙이떼와 비슷한 모습이다. 아무튼간에 초보 물생활러는 당황스러울 뿐이고...그러면서도 물고기 새끼들을 관찰하다보니 귀엽고 신기하기도 하고.. 여러가지 감정들이 난무하는 중.  급히 치어들 먹일 먹이도 구매했는데 거의 입자가 가루에 가까울 정도의 사료다. 이렇게 새끼들 분리 용도로 치어망을 샀지만 현재는 검은 몰리도 함께 넣어 둔 상태다. 검은 몰리가 성격이 좀 난폭한 스타일이라, 이 녀석이 어항의 새로운 무법자가 되겠구나..싶은 생각이 들어 새끼들과 같이 따로 분리해놓았다. 

 

하얀 몰리랑 노란색 몰리가 검은 몰리를 피해서 쫓기는 상황이 계속 반복됐는데 일단 난폭한 녀석을 떼어놓고 나니 어항이 다시 평화가 찾아온 것 같다. 그나저나 저 깡패같은 검은색 몰리를 계속 작은 치어망에 놓고 키워야 될지 의문이다.  (문제아를 어떻게 바로잡아 길들여야 될 지 고민하는 엄마의 마음...)

 

 

 

 

 

 

댓글